본문 바로가기

공일남의 자동차 일기 🚗/차량 동역학

차량 동역학 - 종방향 해석 ( Longitudinal Vehicle Dynamics) 브레이크 분배 곡선 그리기 (BKV Diagramm) (2)

이어서 계속 설명을 해보죠

독일규격협회 DIN(Deutsches Institute fuer Normung)에 따르면, 감속 비율은 중력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는데

 

이 z 란 놈은 각 타이어의 제동 마찰계수 이기도 합니다. 

d옆에 그래프를 보시면 x축이 slip 율을 나타내고 

y 축은 마찰계수를 나타내는 상관그래프 인데 보시면

10-15% 사이에 최고 마찰계수임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이때 마찰계수가 100% 인 부분을 가장 optimal 한 부분이라고 

생각한다면

아래와 같은 관계를 도출 할 수 있습니다.

optimal 한 부분이 1이 될수도 있고 아닐 수 있습니다, 왜냐하면 

도로 상태에 따라 1이 달성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.

노면 상태에는 눈, 비, 고르지 못한 도로, 등 다양한 조건들이 

있겠죠?

물론 가장 이상적일 때는 저 \에타 가 1인 경우일 때긴 합니다만 거의 그럴 가능성이 없긴하죠.

따라서 이상적인 제동력의 정도는 z가 최대 일때라고 할 수 있겠네요.

이 부분을 토대로 

제동력 분배곡선을 구하기 위한 초석을 다져봅시다..

앞서 (1)에서 말씀드린 부분에서

이 식들을 연립하여 관계를 도출 하는데요

위 식 (1) (2) (3) 을 이용하면 위와 같은 식을 구할 수 있고

이 식을 근해공식을 이용해서 풀어내면..

요런 식이 완성되죠 ㅎㅎ

 

이 곡선의 특징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다루기로~~!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