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어서 계속 설명을 해보죠
독일규격협회 DIN(Deutsches Institute fuer Normung)에 따르면, 감속 비율은 중력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는데
이 z 란 놈은 각 타이어의 제동 마찰계수 이기도 합니다.
d옆에 그래프를 보시면 x축이 slip 율을 나타내고
y 축은 마찰계수를 나타내는 상관그래프 인데 보시면
10-15% 사이에 최고 마찰계수임을 알 수 있습니다.
이때 마찰계수가 100% 인 부분을 가장 optimal 한 부분이라고
생각한다면
아래와 같은 관계를 도출 할 수 있습니다.
optimal 한 부분이 1이 될수도 있고 아닐 수 있습니다, 왜냐하면
도로 상태에 따라 1이 달성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.
노면 상태에는 눈, 비, 고르지 못한 도로, 등 다양한 조건들이
있겠죠?
물론 가장 이상적일 때는 저 \에타 가 1인 경우일 때긴 합니다만 거의 그럴 가능성이 없긴하죠.
따라서 이상적인 제동력의 정도는 z가 최대 일때라고 할 수 있겠네요.
이 부분을 토대로
제동력 분배곡선을 구하기 위한 초석을 다져봅시다..
앞서 (1)에서 말씀드린 부분에서
이 식들을 연립하여 관계를 도출 하는데요
위 식 (1) (2) (3) 을 이용하면 위와 같은 식을 구할 수 있고
이 식을 근해공식을 이용해서 풀어내면..
요런 식이 완성되죠 ㅎㅎ
이 곡선의 특징에 대해서는 다음시간에 다루기로~~!!